신간도서

HOME > 라온의 책 > 신간도서

신간도서

내 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기

17-05-02 10:52

페이지 정보

작성일17.05.02 10:52

본문

내 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기

인공지능, AI, IoT, 빅데이터와 맞설 내 아이 어떻게 키울까?

  • 출간일2017년 4월 28일
  • 저 자이정숙
  • ISBN979-11-5532-278-9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최초의 부모 지침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했다” 미디어 마다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곧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고, 우리가 아는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또 앞으로는 인간은 인간끼리의 경쟁을 넘어 로봇과의 경쟁을 하며 살아가야 한다고도 한다. 그런 미래가 이미 시작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의미는 아직도 공상 영화를 떠올리기 쉬운 로봇과 더불어 사는 세상이 바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우리 정부는 내년부터 로봇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코딩을 의무교육으로 초중교에서 배운다. 이는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관련업에 종사하는 부모를 제외하고는 코딩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알지 못한다. 또한 앞으로는 복잡한 계산은 로봇이 충분히 하니, 인간은 로봇에게 계산할 것을 던져주는 문제를 찾아야 한다. 즉, 창의력이 관건인 시대다. 창의력은 지금까지 우리가 공부했던 강의식으로는 키워내기 힘들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아직도 많은 부모들은 자신들이 공부했던 때를 떠올리며 아직도 오직 명망 높은 대학 입학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내 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로 키우기』의 저자 이정숙은 이런 교육 태도는 오히려 아이의 미래를 망칠 수 있다고 말한다. 지금 부모가 가장 중요하게 살펴야 할 것은 아이가 열정을 쏟고 즐겁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의 적성과 관심사 계발이다. 

 

많은 시간을 학원에 보내는 요즘 시대에 어쩌면 누구보다 아이들을 잘 알고 이해하고 있을지 모를 존재가 학원 선생님이다. 이 책은 교육학 박사이자, 30년 넘게 학원 원장으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한 저자의 노하우를 담았다. 

교육학 박사로서 미래 교육의 흐름인 4차 산업 시대를 강조하고 예측하며 이에 맞는 공부 방향을 제시하고, 3천 명이 넘는 아이들을 마주하며 알게 된 효과적인 사춘기 시절을 보내는 방법, 사춘기 아이 독려 방법, 창의력 계발 방법, 자기 관리법 등을 소개한다.  

 

 

추천사

 

4차 산업혁명 그 너머를 준비하는 현명한 부모들의 필독서!

 

인공지능의 출현과 더불어 촉발된 4차 산업혁명은 이 시대 대표적 트렌드다. 최근 출간되고 있는 많은 책들이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하거나 나름의 전망과 기대치를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융합과 통섭의 안목으로 인문학과 전자공학의 경계를 허무는 수준을 넘어 청소년의 사고에 이전과는 다른 화학적 변화를 소망하려는 노력이 역력하다. 3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쳐 온 교육학도가 자녀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진심을 담아 쓴 이 책을 추천한다.

_배장오(전 강남대 교육학과 교수. 경영부총장)

 

산업사회의 가치가 표준화였다면 창조화 사회의 가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 공간 그리고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기술 융합이 이뤄질 것이다. 통합적인 측면에서 오랜 세월 아이들을 교육해온 이정숙 박사의 안목과 교육 철학이 담긴 이 책은 10대 자녀를 둔 부모님들에게 로드맵이 될 것이다. 그 열정과 끈기에 박수를 보낸다.

_방영숙(창조역량연구소 소장)

 

부모님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들을 공부시키기 위해서는 선생님의 협박 아닌 협박이 절실하게 필요한 곳이 교육 현장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런 쉬운 방법보다는 소통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했다. 아이들에게 동기를 주어 큰 성취감을 느끼게 했고, 작은 성취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격려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었다. 내 아이를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성취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저자의 현장 노하우가 담긴 이 책이 새로운 시대의 자녀 교육을 고민하는 많은 부모들에게 인사이트를 줄 것이다.

_이아영(HW교육센터 부원장)

 

내 스승님이기도 했던 저자는 30년 넘게 현장에서 뜨거운 열정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계시다. ‘평범한 노력은 노력이 아니다’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이며 평생 배움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발전하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몸소 보여주신다. 이 책은 학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그 변화에 따라 사춘기에 접어드는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모의 역할과 변화는 무엇인지 쉽고 자세하게 담고 있다. 매년 바뀌는 교육 과정, 부모가 자랄 때와는 완전히 다른 환경 때문에 자녀교육은 늘 혼란스럽고 고민스럽다. 불안감을 해소하고 아이와 함께 나아가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_김연정(학부모)

 

 

저자 - 이정숙

 

• 지은이 - 이정숙

 

30년 간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장 가까이 접하며 좋은 부모와 좋은 선생님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거대한 시대 변화에 면해 있는 지금 부모들이 내 아이를 미래의 주인공으로 키우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며 현장에서 얻은 암묵적인 지식을 책으로 써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아이를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꿈과 자존감을 심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도 공부가 필요하다. 이 책에는 평범한 아이도 남다른 아이로 변화시킬 수 있는 부모와 선생님의 언어, 습관, 행동, 공부 등을 다양한 측면에서 담았다.

 

■ HW아카데미 리더십 센터 대표

■ CES창조역량연구소 선임연구원

■ SE사이버 평생교육원 관리운영 교수

■ 강남대 교육대학원 교수(전)

■ 교육학 박사